Database/Oracle2009. 5. 14. 18:08

앞선 글 -->

2009/05/14 - [Operating System/Linux] - 리눅스(CentOS v5.3)에 오라클 10g 깔기 - 1. 사전 준비 단계

에 이어 오라클 10g 설치 프로그램이 뜨고나서 부터 설정과 설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다.
이 포스트는 필자의 설치 사례를 정리한 것일 뿐이므로 그냥 아래의 이미지대로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설치를 진행해도 되고,
필요에 따라서는 자기만의 옵션으로 진행하는 것도 좋을 듯 하다.(뻘짓하실 준비가 되신 분들만...)

앞에 썼던 글대로 진행을 하신 분이라면 runInstaller 을 실행하고 나면 아래처럼 이미지가 뜬다.
기본은 "Basic Installation" 이 선택되어 있는데 필자는 아래의 "Advanced Installation" 을 선택하였다.


"Inventory directory"라고 불리는 설치 파일 경로는 "/oracle/oraInventory"로 하고
아래의 운영 시스템 그룹은 "oinstall"으로 지정하고 "다음".


설치는 그냥 "Enterprise Edition"으로 하도록 하겠다.
이 화면에서는 반드시 그냥 "다음" 누르고 넘어가지 말고 우측하단의 "Product Languages..." 를 꼭 클릭해준다.


오라클 10g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라고 한다.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English"는 그대로 두고 "Korean"을 찾아서 화살표로 우측으로 이동 시켜준다.




오라클 10g의 설치명과 경로는 그냥 기본값으로 하고 넘어간다.


오라클 10g를 설치하기 적합한 환경인가를 검사한다.
만약 심각한 오류가 발견된다면 해당 부분을 수정한 후 재설치 하여야 한다.


필자는 "Create a database"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였다.


데이터베이스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용도에 따른 질문도 있는데
필자는 기본 선택되어 있는 "General Purpose"(일반적 목적)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갔다.


계속되는 데이터베이스 설정에서 "Global Database Name"과 "SID"는 기본값인 "ora10"으로 그대로 두었고
아래 데이터베이스 캐릭터 셋에서는 "Korean KO16KSC5601"으로 변경해 준다음 예제 데이터베이스 생성하기에 체크하고 "다음"을 눌러 주었다.


이 다음 이미지의 내용은 사실 의미를 잘 모르겠다.
당연히 기본값으로 설정된 대로 넘어갔다.


아래 이미지의 내용 역시 이해 불가라 그냥 기본값을 선택...


데이터 저장소 지정에 관한 옵션인가본데, 이 역시도 기본값만으로 "OK"


필자는 자동 백업 활성화 안함을 선택...


계정의 패스워드는 계정별로 지정해줄 수도 있고 전체 계정을 일괄로 지정해 줄 수도 있다.
귀찮으니 한번에 지정하고 "다음".


이제까지 선택한 사항에 대한 개요를 확인할 수 있다.


개요를 적당히 확인하고 "Install"을 클릭하면 오라클 10g의 설치가 시작된다.


설치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설치된 정보이므로 대충 보고 "OK"


그리고 계속 설치하다가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면 터미널에서 "root" 계정으로 아래 두 스크립트를 실행해 준다.




실행하고 나면 어느덧 설치 과정을 모두 마치고 아래처럼 화면이 뜬다.

이리하면 당신의 리눅스에 오라클10g를 안착시키는데 완료한 것이다. 짝짝짝...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