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Eclipse2009. 11. 9. 11:50

Java로 여러가지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여러가지 JDK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얼마전 Sun에서 지원을 중단한 1.4.2 버전을 아직 쓰는가 하면 1.5.0과 1.6.0을 선택해서 써야 하는 경우도 있지요.

이 같은 경우, Eclipse에서 컴파일러 설정을 버전별로 해주어야 합니다.

버전별로 컴파일러 설정을 하지 않았을 경우 아래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지요.



1. 버전별 컴파일러 설정 전


먼저 JDK 1.5.0과 JDK 1.6.0을 아래와 같이 설치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여 새로 "TestJavaProject"라는 이름으로 자바 프로젝트를 만들어 보자.

JRE 선택 부분에서 "J2SE-1.5"를 선택하고 "Finish"를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한다.



생성된 프로젝트를 보면 실제로는 JRE 1.6.0 폴더 밑에 있는 JRE 라이브러리들을 참고하고 있다.  




2. JDK 버전별 컴파일러 설정하기


Eclipse 메뉴중에 "Window" ==> "Preferences" 를 클릭한다.



왼편 트리에서 "Java" ==> "Installed JREs"를 선택하면 오른편에 "jre1.6.0"이 등록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 추가로 "jre1.5.0"을 등록하기 위해 우측에 "Add..." 버튼을 클릭한다.



JRE Type은 기본으로 선택되어 있는 "Standard VM"을 선택한다.



우측 상단에 있는 "Directory..."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하고자 하는 JRE가 설치된 폴더를 지정해준다.

아래 이미지는 "jre1.5.0"이 설치된 "C:\Program Files\Java\jre1.5.0" 폴더를 지정해준 모습이다.

폴더를 지정해준 후, "JRE name"과 라이브러리 리스트는 자동으로 채워지는 것이 확인되면 "Finish"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설치된 JRE 목록에 방금 설정해준 "jre1.5.0"도 추가가 되었다.

다시 왼편에 있는 트리로 가서 "Installed JREs" ==> "Execution Environments"를 선택한다.



여기서 "JavaSE-1.6"을 선택해보면 호환되는 JRE 리스트에 "jre1.6.0"가 뜬다. 체크박스에 체크...



"J2SE-1.5"를 선택해 보면, 호환 리스트에 "jre1.5.0", "jre1.6.0" 두가지가 뜨는 것을 볼 수 있다.

당연히 "perfect match"라고 붙어 있는 "jre1.5.0" 쪽에 체크를 하고 아래에 "OK" 버튼을 클릭한다.




3. 설정 후, 프로젝트 생성


이제 설정이 완료되었으니 1번에서 실행했던 테스트를 다시 해보도록 하자.

똑같이 "J2SE-1.5"로 JRE를 선택한 뒤, "TestJavaProject"라는 이름으로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하였다.



프로젝트가 참조하는 라이브러리를 보면 제대로 jre1.5.0을 참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