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Windows2009. 3. 5. 11:05

한 컴퓨터에 두가지 이상의 운영체제를 깔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예전에 많이 쓰던 방법으로는 C, D 두 드라이브에 각각의 운영체제를 깔아서 윈도우가 부팅할 때,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었다.
이 방법은 한 운영체제가 컴퓨터의 모든 자원을 사용할 수 있어서 빠르다는 점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지만 운영체제간의 전환시 재부팅이 필요하고 두 운영체제를 동시에 띄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최근에는 듀얼코어, 쿼드코어 등을 장착한 강력한 선능의 컴퓨터 들이 등장함에 따라 굳이 종전의 방식을 선택할 필요가 없이 가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가상 컴퓨터를 만들어서 컴퓨터 안에서 다른 운영체제의 가상 컴퓨터를 돌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가상 컴퓨터를 사용하기 위해서 대표적으로 많이 쓰는 프로그램으로는 VMware의 VMware, MS의 Virtual PC, Sun의 VirtualBox 이렇게 세가지 정도를 들 수 있는데 각각의 프로그램들은 제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중 Virtual PC는 윈도우를 만든 MS 사에서 나온 프로그램이고 상대적으로 가벼운 편이다.

Microsoft Virtual PC 2007 SP1 다운받기

Virtual PC를 다운 받아서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새로운 가상 머신을 추가하고자 한다면 'New...'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들기 위한 세가지 옵션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나온다.

● Create a virtual machine :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든다.
● Use default settings to create a virtual machine : 기본값을 사용하여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든다.
● Add an existing virtual machine : 이미 존재하는 가상 머신을 추가한다.(.vmc 파일을 연결한다고 보면됨)

모든 사용자가 처음이라고 가정하고 첫번째 옵션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한다.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들기 위해 가상 머신의 이름과 설정파일(vmc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준다.


새로운 가상 머신에 설치한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해준다.

● Windows 98, Windows NT Workstation, Windows 2000, Windows XP, OS/2, Windows Vista
● Windows NT Server, Windows 2000 Server, Windows Server 2003, Windows Server 2008

이와 같은 종류의 운영체제(역시 MS에서 만든거라 대부분이 MS 제품민 선택이 가능-_-;)가 선택이 가능한데,
이 이외의 Unix나 Linux 같은 운영체제는 Other을 선택해 준다.
필자는 'Windows XP'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


새 가상 머신에 얼마정도의 메모리를 할당할 것인가?
필자가 선택한 'Windows XP'의 경우 Virtual PC에서는 128MB를 권장하고 있는데 이 권장 용량을 그대로 사용하려면
'Using the recommended RAM'을 선택하면 되고 따로 지정해주려고 할 경우 아래와 같이 'Adjusting the RAM'을 선택하여 용량을 입력하면된다.


이제 새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디스크를 설정하는 부분이다.
Virtual PC에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는  .vhd 확장자를 가지는 파일로 실제 하드에 저장이 된다.
이 경우에도 기존에 가상 하드디스크파일(.vhd)을 사용하는 것과 새로 만드는 것, 두가지의 옵션을 선택가능하다.


위에서 새로 가상 하드디스크를 만들겠다고 했을 경우 만들 위치를 입력하고 용량도 입력해 준다.
기존에 하드디스크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파일의 위치만 입력해준다.


자, 이제 새 가상 머신의 설정이 끝났다. 가볍게 'Finish' 클릭.


처음과 다르게 새로 만든 가상 머신(Virtual_PC)가 생겼고 상태는 'Not running'이다.
이 가상 머신의 설정 상태를 확인하거나 수정하고자 할 경우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메인 화면에서 'Settings'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가상 머신의 설정값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자, 그럼 이제 해당 가상 머신을 실행 시키기 위해 메인 화면에서 'Start' 버튼을 클릭해보자.
어디서 많이 본 듯한 이 화면... 그렇다 컴퓨터를 처음 켰을때 뜨는 화면이 가상 머신에서 뜨고 부팅이 이루어 진다.


이제 가상 머신을 사용하기 위한 셋팅은 모두 끝났다.
이제 운영체제 설치 시디를 넣고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