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소스 [ open source, - ]

원시 부호나 표준을 공개하여 자유로운 개작·재배포 등을 허용하면서도 저작권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공동 개발을 장려하는 소프트업계의 뚜렷한 하나의 제도화된 흐름. 원시 부호를 비밀로 유지하려는 사유의 반대되는 운동으로, 다수가 참여하는 창조성과 자원 공유를 기본 정신으로 하고 있다. 공개 소스저작자저작권은 소유하나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 BSD 라이선스, 또는 이를 준용한 라이선스 형태로 원시 부호를 공개하여 자유로운 개선, 개작 및 재배포를 허용하며, 그 결과물 또한 GPL의 규정에 따르도록 규정된다. 공개 소스는 주로 유닉스에 관련된 개발자들의 소프트웨어에서 탄생되어 현재는 리눅스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램 등 여러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1998년 11월에 결성된 공개 소스 이니시어티브(OSI)가 공개 소스의 보급, 검증 및 인증 업무를 주관하고 있다.


일반 공중 라이선스 [ GPL, General Public License, - ]  약어 : GPL

무료 소프트웨어 재단(FSF)과 이 재단의 GNU 프로젝트에 의해 배포되며 GNU 소프트웨어에 적용되는 공개 소프트웨어의 대표적인 라이선스 체계. GNU GPL이라고도 하며, 저작권(copyright)의 반대라는 의미로 카피레프트(copyleft)라고도 한다. 라이선스 사용료나 사용상의 제약 조건을 자유롭게 하여 소프트웨어 유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의도에서 출발한 것으로 GNU 소프트웨어로 공개되는 원시 부호는 누구나 변경 또는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로 재배포하고, 이를 이용하여 상업적 웹 사이트를구축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저작권의 완전한 포기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어서 GPL의 기본 원칙과 공개하는 측이 정의한 바를충실하게 따르도록 되어 있다. 1990년대에 마련된 GPL V2.0에 이어 2005년에 V3.0이 발표되었다.


공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 open software license, - ]

공개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고, 재배포하는 자유가 있는 동시에 수정한 공개 소프트웨어와 공개 소프트웨어를 일부 사용하여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다시 공개해야 하는 규약. 라이선스에서 요구되는 필수 사항은 무제한의 복사권과 무제한의 사용권, 무제한의 개인 사용을 위한 수정이 허용되어야 한다. 이는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 LGPL(GNU Lesser General Public License), MPL(Mozilla Public License), BSD가 대표적이다. 이들 중 무료 소프트웨어 재단(FSF)의 GPL은 가장 대표적인 라이선스로서 MPL 이전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던 공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였고, GNU 프로젝트 소프트웨어를 배포할 때 사용되는 형태였으나 이후 다른 소프트웨어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공개 소스 정의 [ OSD, Open Source Definition, - ] 약어 : OSD

공개 소스의 범위에 포함되는 다양한 종류의 라이선스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기준을 정의해 놓은 것. 여기서 라이선스란 공개 소스 정의(OSD)에 부합하는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 BSD(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라이선스, X 컨소시엄 라이선스, Artistic 라이선스, MPL(Mozilla Public Liennse) 등을 말한다. 공개 소스는 단지 소스 코드에만 국한되는 용어가 아니며, 공개 소스 소프트웨어(OSS)의 배포 조건이 OSD 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OSD 기준은 소프트웨어 배포나 판매의 제한을 설정할 수 없고, 프로그램 저작물에는 반드시 소스 코드가 포함되어야 하며, 컴파일 형태뿐만 아니라 소스 코드의 배포 또한 허용되어야 하고, 2차적 프로그램의 저작 및 배포가 허용되어야 하며, 소스 코드의 수정 배포 허용, 사용 분야별 제한 금지, 개인이나 단체에 대한 차별 금지 등이 포함된다.


GNU’s Not UNIX [ GNU ]

무료 소프트웨어 재단(FSF)에서 개발하여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유닉스 운영 체계(OS) 호환 컴퓨터 프로그램의 총칭. 그누라고 읽는다. GNU 소프트웨어라고 하며, 이의 개발 프로젝트를 GNU 또는 GNU 프로젝트라고 한다. GNU 소프트웨어는 일반 공중 라이선스(GPL)라는 협약에 의해 배포되는데, 이 협약에 따라 GNU 소프트웨어의 복사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같은 조건으로 재배포하는 것을 제한하지 못한다. GNU 소프트웨어를 배포하는 사람은 원시 부호를반드시 제공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원시 부호를 어디에서 획득할 수 있는지 알려 주어야 한다. GNU 소프트웨어 사용자는그것을 개작할 수는 있으나 개작판을 재배포하는 경우에는 그 사실을 분명히 표시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GNU의 원저작권은 재단이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GNU 소프트웨어 중에는 이맥스 편집기, GNUC 컴파일러(GCC), GNU 디버거(GDB), 고스트스크립트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공개 소스 DBMS [ open source database management system, - ]

공개 소스 프로젝트 방식에 의해 개발되는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MySQL, MaxDB, PostgreSQL 등이 이에 속한다. 공개 소스 DBMS는 엄격히 통제를 받는 재산권이있는 상용 제품과는 달리 GPL의 원칙에 의거, 기본 코드를 자유롭게 검색, 변경 및 재배포할 수 있다. 그러나 공개 소스가반드시 무료를 의미한 것은 아니어서 흔히 상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일반 상용 제품보다 훨씬 저렴하지만 일정한 비용을 내도록 하고있다.


BSD 라이선스 [ BSD License, 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 Licens ] 약어 : BSD License

캘리포니아 대학이 관장하고 있는 공개 라이선스 및 라이선스 문장. 유닉스(Unix) 의 양대 뿌리 중 하나인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배포하는 공개 소프트웨어의 라이선스이다. GNU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일반 공중 라이선스(GPL)보다 훨씬 개방적인 4개항의 간단한 문구로 되어 있다. 그동안 sendmail을 비롯하여 수 많은 인터넷 관련 소프트웨어의 소스나 바이너리가 BSD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소프트웨어 및 인터넷 발전에 기여한 바 크다. 이러한 정신은 FreeBSD, NetBSD, OpenBSD, BSDi 등 파생된 라이선스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 [ copyright, ]

학술, 문학, 기타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저작물에 대한 저작자의 권리. 저작물의 종류는 소설·시·각본·논문 등 어문 저작물, 음악 저작물, 연극·무용 등 연극 저작물, 회화(繪畵)·조각 등 미술 저작물, 건축물의 모형 및 설계도 등 건축 영상물, 사진 및 영상 저작물, 컴퓨터 프로그램 저작물 등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저작물의 저작자는 그의 저작물에 대한 공표권, 성명 표시권동일성 유지권 등의 저작 인격권복제권, 개작권, 번역권, 공연권, 방송권, 전시권, 배포권, 발행권 등의 저작 재산권을 갖는다. 저작권은 대부분의 국가가 법률(저작권법)과 국제 조약에 따라 보호하고 있다. 저작권은 저작물의 저작과 동시에 발생하고, 어떠한 절차나 형식의 이행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저작물을 공표한 후 일정 기간 존속한다. 저작권의 등록 제도는 제3자에 대항할 수 있는 법적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주목적으로, 등록하거나 저작권 공고(copyright notice)를 해야만 저작권이 보호되는 것은 아니다. 저작권자는 저작권을 침해하는 자 또는 침해할 우려가 있는 자에 대하여 침해 정지, 예방 및 손해 배상을 청구할 수 있으며, 저작권 침해 행위는 법이 규정한 법칙에 따라 처벌을 받는다. 그런데 1980년대 이전의 산업 사회에서 컴퓨터 프로그램은 저작권 보호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미국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작물로 규정하여 1977년 저작권을 보호하면서부터 1980년대에 들어와 많은 국가가 컴퓨터 프로그램을 저작권법에 포함하여 보호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컴퓨터 프로그램 보호법을 별도로 제정하여 1987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국제 연합(UN)의 전문 기관인 세계 지적 재산권 기구(WIPO)와 세계 무역 기구(WTO) 등이 컴퓨터 프로그램의 저작권과 그 보호에 관한 국제 조약의 제정을 진행하고 있다.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윤초딩님 블로그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