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ETC/UML2009. 2. 13. 17:54

abstract class(추상클래스)

직접 인스턴스화 될 수 없는 클래스(반의어: 구체적 클래스)

abstraction(추상화)
관련이 없는 여차 feature들은 강조하지 않는 반면 어떤 것의 특정 feature는 강조한 결과물. 추상화는 바라보는 자의 관점에 따라 정의된다.

Action(액션)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 또는 실세계의 시스템이 있다고 했을 때, 모델링된 시스템 내의 어떠한 변환이나 프로세싱을 표현하는 행위 명세의 기본 단위이다. 액션들은 이들의 컨텍스트를 제공하는 액티비티 내에 포함된다.

action sequence(액션순서)
액션의 순서를 분해한 표현식

action state(액션상태)
일반적으로 오퍼레이션 기동과 같은 원소적(atomic) 액션의 실행을 나타내는 상태

activation(액티베이션)
액션실행의 초기화

active class(액티브 클래스)
자신의 인스턴스가 액티브 객체인 클래스(참고:액티브 객체)

active object(액티브 객체)
메소드 구동이 필요없이 자기자신의 행위를 실행할 수도 있는 객체. 이것은 종종 “자기자신만의 제어 쓰레드를 갖고 있는 객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액티브 객체가 여타 객체들로부터의 커뮤니케이션들에 응답하는 지점들(points)은 순전히 이 액티브객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지 기동하는(invoking) 객체에 의한 것은 아니다. 이것은 액티브 객체가 자율적이면서도 어느 정도는 인터렉티브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Activity(액티비티)
하위유닛들(이들의 원시요소는 개개의 액션들임)의 순서를 통해 실행의 흐름으로 표현되는 파라미터화된  어떤 행위명세. (참고:액션)

activity diagram(액티비티 다이어그램)
제어와 데이터 플로우를 사용하는 행위를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Actor(액터)
고려대상이 되는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때 어떤 사용자 또는 여타 시스템이 수행하는 역할을 정의하는 유스케이스에서 도입된 어떤 구조체. 이것은 상호작용하는 앤터티 타입이지만 해당 subject에 대해서 이것 자체는 외부적이다. 액터는 인간사용자, 외부 하드웨어, 또는 여타 subject일 수도 있다. 액터가 항상 특정 물리적인 앤터티를 나타내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단일 물리적인 앤터티는 몇가지 서로 다른 액터의 역할을 수행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어떤 주어진 액터가 여러 물리적인 앤터티에 의해 수행될 수도 있는 것이다.

Actual parameter(실질파라미터)                        
동의어:인수(argument)

Aggregate(애그리게이트)
애그리게이션(whole-part) 연관에서 “전체”를 나타내는 클래스

Aggregation(애그리게이션)
애그리게이트(전체)와 컴포넌트 부분 사이 사이의 전체-부분 연관을 명세하는 연관의 특별한 형태.(참고:컴포지션(composition))

Analysis(분석)
주요 목적이 구현시 고려사항에 독립적인 문제 도메인의 모델을 정형화하기 위한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의 단계. 분석을 무엇을 해야 할 지에 초점을 두고 설계는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초점을 둔다.(대조어: 설계)

analysis time(분석단계)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의 분석 단계동안 일어나는 것들을 가리킨다.(참고: 설계단계(design time), 모델링 단계(modeling time))

argument (인수)
나중에 분해되는(resolved) 어떤 파라미터에 대한 바인딩. 어떤 독립적인 변수.

Artifact(산출물)
개발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되고 작성되는 물리적인 정보물. 산출물의 예는 모델, 소스파일, 스크립트, 그리고 실행 바이너리 파일을 포함한다. 산출물은 배치가능한  컴포넌트의 구현을 구성할 수도 있다.(동의어:제품(product), 대조어:컴포넌트)

association(연관)
분류자의 인스턴스들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관계

association class(연관클래스)
연관 특성이나 클래스 특성을 모두 갖는 모델요소. 연관클래스는 클래스 특성을 갖기도 하는 연관 또는 연관 특성을 갖는 클래스로 볼 수 있다.

Association end(연관끝점)
어떤 분류자로 연관이 연결하는 연관의 종단점

Associaion(속성)
분류자의 인스턴스들을 특정짓는 분류자의 구조적 피쳐(feature). 속성은 분류자의 인스턴스를 명명된 연관을 통해 어떤 값 또는 값들과 관계한다.

Auxiliary class(보조 클래스)
특별히 2차적인 로직 또는 제어 플로우를 구현함으로써 여타의 좀더 중심적이거나 기본적인 클래스를 지원하는 스테레오타입 클래스. 보조클래스는 전형적으로 포커스 클래스와 같이 사용되고 특히 설계동안 2차적인 비즈니스 로직 또는 컴포넌트 제어 플로우를 명세하기 위해 유용하다.(참고:포커스)

behavior(행위)
오퍼레이션이나 이벤트가 초래하는 것들을 포함하는, 관측 가능한 오퍼레이션과 이벤트의 효과들. 행위는 행위적 피쳐(feature)의 효과를 생성하는 계산결과(computatin)을 명세한다. 행위를 기술하는 것은 여러 가지 형태를 띤다. 인터렉션, 상태머신, 액티비티 또는 프로시셔(액션들의 집합)

behavior diagram(행위다이어그램)
행위적 피쳐를 묘사하는 다이어그램의 형태

behavioral feature(행위적 피쳐)
오퍼레이션이나 메소드와 같이 모델요소의 동적인 피쳐

behavioral model feature(행위적모델측면)
인스턴스의 메소드, 컬레보레인션, 그리고 상태이력을 포함하여 시스템 내의 인스턴스 행위를 강조하는 모델요소

binary association(2진연관)
2개의 클래스 사이의 여관. N차 연관의 특별한 경우

binding(바인딩)
템플리트의 파라미터에 대한 인자들을 제공하으로써 템플리트에서의 모델 요소생성

Boolean(불린)
값이 참과 거짓인 열거

Boolean expression(불린 표현)
불린값으로 평가하는 표현

cardinality(카디널리티)
집합에서 요소들의 수 (대조어: multiplicity(다중성))

child(자식요소)
일반화 연관에서 부모인 다른 요소의 특화된 요소(서브클래스, 서브타입, 대조:부모)

call(호출)
분류자에서 오퍼레이션을 기동하는 행위상태

class(클래스)
피쳐, 제약 그리고 의미의 동일한 명세를 공유하는 객체 집합을 묘사하는 분류자

classifier(분류자)
공통점이 있는 인스턴스들의 컬렉션. 분류자는 자신의 인스턴스들을 특정짓는 피쳐를 갖는다. 분류자는 인터페이스, 클래스, 데이터타입, 그리고 컴포넌트를 포함한다.

Classification(분류화)
공통점이 있는 인스턴스들의 할당.(참고:동적 분류, 다중분류, 그리고 정적분류)

class diagram(클래스 다이어그램)
클래스, 타입 그리고 이들의 내용과 관계와 같은 선언적인(동적인) 모델 요소들의 컬렉션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client(클라이언트)
타 분류자로부터 서비스를 요청하는 분류자(대조어:제공자)

collaboration(컬레보레이션)
유스케이스와 같은 오퍼레이션 또는 분류자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그리고 특정역할을 수행하는 연관들이 특정방식으로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명세. 컬레보레이션은 인터렉션을 정의한다.(참조:인터렉션)

collaboration occurrence(컬레보레인션 어커런스)
분류자의 부분들(parts) 또는 오퍼레인션 특성들(properties) 사이의 관계들을 설명하기 위한 어떤 컬레보레이션의 특별한 용례. 이것은 어떤 컬레보레이션이 어떤 분류자 또는 오퍼레이션을 어떻게 나타내는지 가리키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어떤 컬레보레이션 어커런스는, 컬레보레인션 어커런스의 타입에 의해 가리켜지는, 주어진 컬레보레인션에 따른 분류자 또는 오퍼레이션 내에서 상호작동하는 일련의 역할들과 커넥터들을 가리킨다. 어떤 분류자나 오퍼레이션 내의 주어진 컬레보레인션에 대해 여러 개의 컬레보레인션 어커런스가 있을 수 있고, 이들 각각은 서로 다른 일련의 역할과 커넥터들이 있다. 어떤 주어진 역할이나 커넥터는 동일하거나 서로 다른 컬레보레인션의 여러 어커런스 내에서 관련될 수 있다.(참조: 컬레보레인션)

communication diagram(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내부구조의 아키텍쳐와 이것이 메시지 전달과 어떻게 상응하는지가 중심이 되는 생명선 사이의 인터렉션을 중점을 두는 다이어그램. 일련의 번호 매기기 scheme을 통해 메시지 순서가 매겨진다. 시퀀스다이어그램과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유사한 정보를 표현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나타낸다.(참조:시퀀스다이어그램)

compile time(컴파일단계)
소프트웨어 모듈중의 컴파일 동안 발생하는 것들을 가리킨다.

Component(컴포넌트)
자신의 내용을 인캡슐화하고 자신의 환경내에서 자신의 내용목록(manifestation)이 교체 가능한 시스템의 모듈적인 부분. 컴포넌트는 제공인터페이스와 요구인터페이스의 관점에서 자신의 행위를 정의한다. 이렇게 컴포넌트는 타입으로써 제공하고, 이러한 제공인터페이스와 요구인터페이스에 의해 자신의 conformance가 정의된다.

Component diagram(컴포넌트 다이어그램)
컴포넌트들 사이의 조직과 의존성을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Composite(컴포지트)
composition관계로 하나이상의 클래스들과 관련을 맺는 클래스(참조: composition)

composite aggregation(컴포지트 애그리게이션)
(유사어: composition)

composite state(컴포지트 상태)
연속적인 (직교하는:orthogonal) 하위상태 또는 연속적인 (분할가능한 disjoint) 하위상태로 구성된 상태.(참조:하위상태)

composite structure diagram(컴포지트구조다이어그램)
시스템의 타 부분들로의 분류자 인터렉션 포인트들을 포함하는, 어떤 분류자의 내부 구조를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포함하는 분류자의 행위를 연이어 수행하는 부분들의 형상을 보여준다. 아키텍쳐 다이어그램은 특정 컨텍스트 내에서 주어진 요구되는 관계 뿐만 아니라 부분들(역할들)을 수행하는 일련의 인스턴스들을 명세한다.

Composition(컴포지션)
부분 인스턴스가 한번에 최대 하나의 컴포지트 (클래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이 컴포지트 객체는 부분들의 생성과 소멸에 대한 책임이 있는 애그리게이션의 한 형태. 컴포지션은 재귀적일 수도 있다. (유사어: 컴포지트 애그리게이션)

concrete class(구체적 클래스)
직접적으로 인스턴스화될 수 있는 클래스.(대조어: 추상클래스)

concurrency(동시성)
동일한 시간간격동안 두개 이상의 액티비티의 발생. 컨커런시는 상호교차적 또는 동시적으로 실행되는 두개 이상의 쓰레드로 수행될 수 있다. (참조: 쓰레드)

concurrent substate(컨커런트 하위상태)
동일한 커포지트 상태 내에 다른 하위 상태와 동시에 담겨진 하위 상태.(참조:컴포지트 상태, 대조어: 분절(disjoint)하위상태)

connectable element(연결 가능한 요소)
커넥터를 통해 링크될 수도 있는 모델 요소들을 나타내는 추상메타클래스(참조: 커넥터)

connector(커넥터)
두개 이상의 인스턴스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케하는 링크. 이 링크는 포인터와 같은 간단한 어떤 것에 의해 실현될 수도 있고 네트워크 연결과 같은 복잡한 어떤 것에 의해 실현될 수도 있다.

Constraint(제약)
의미적인 조건 또는 제약. 이것은 모델 요소들의 의미의 일부를 명확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연어 텍스트, 수학적 정형 기호 또는 기계 판독 가능한 언어로 표현된다.

Container(컨테이너)
1. 다른 인스턴스를 담고 이들 내용을 접근 또는 iterate하기 위한 오퍼레인션을 제공하는 인스턴스(예를 들면, array, list, sets)
2. 다른 컴포넌트들을 담기 위해 존재하는 컴포넌트

containment hierarchy(컨테이너 계층구조)
모델 요소들로 구성된 네임스페이스 계층구조, 그리고 이들 사이에 존재하는 포함관계. 하나의 컨테인먼트 계층구조는 하나의 그래프를 구성한다.

Context(컨텍스트)
어떤 오퍼레이션을 명세하는 것처럼 특정 목적을 위하여 일련의 관련된 모델링 요소들의 뷰.

Data type(데이터 타입)
자신의 값이 식별성을 갖지 않는 타입(예를 들면, 순수값들). 데이터 타입은 열거형타입과 원시 내장 타입들(integer와 string)이 있다.

delegation(위임)
어떤 메시지에 응답으로 타 객체로 메시지를 발급하는(issue) 객체의 능력이다. 위임은 상속의 대안으로서 사용될 수 있다.(대조어:상속)

dependency(의존성)
하나의 모델링 요소에 대한 변경(독립적인 요소)이 다른 모델링 요소(종속적 요소)에 영향을 주는 두개의 모델링 요소사이의 관계.

Deployment diagram(배치 다이어그램)
시스템들의 실행 아키텍쳐를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무작위적으로 복잡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생성하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패스를 통해 연결하는 노드들로 시스템 아티펙트들을 표현한다. 노드들은 전형적으로 포함되는 식으로 정의되며 하드웨어 장치 또는 소프트웨어 실행 환경들로 나타낸다. (참조:컴포넌트 다이어그램)

derived element(파생요소)
다른 요소로부터 계산되어 얻어지는 모델 요소이지만 의미론적으로 정보를 추가해주지는 않지만 명확성 또는 설계의 목적으로 포함된다.

Design(설계)
주요 목적이 시스템이 어떻게 구현되어져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단계. 시스템에 요구되는 기능과 품질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 설계동안 전략적 전술적인 결정들이 세워진다.

Design time(설계단계)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의 설계 단계 동안 발생하는 것들을 가리킨다.

Development process(개발프로세스)
모델 구축 또는 모델 구현과 같이 시스템 개발동안 주어진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일련의 부분적으로 정렬된 단계들

diagram(다이어그램)
대부분 아크(관계)와 꼭지점들(여타 모델요소들)로 된 그래프로 연결된 것으로 나타내는, 모델 요소들의 모음을 그래픽으로 나타낸 것. UML은 부록A에 나열된 다이어그램들을 지원한다.

Disjoint substate(분할된 하위상태)
동일한 컴포지트 상태내에 포함되어 있고 타 하위상태와 동시적으로 포함될 수 없는 하위상태. (대조어: 동시적 하위상태)

distribute unit(분산유닛)
단일 프로세스 또는 프로세스 그룹에 할당된 일련의 객체 또는 컴포넌트들. 분산유닛은 런타임 컴포지트 또는 애그리게이션으로 나타낼 수 있다.

Domain(도메인)
해당 영역내의 종사자들에 의해 이해되는 일련의 개념과 용어에 의해 특정 지어지는 자식 또는 액티비티 영역

dynamic classification(동적 뷰)
어떤 인스턴스가 하나의 분류자에서 다른 분류자로 할당됨.(대조어:다중분류, 정적분류)

element(요소)
어떤 모델의 구성요소.

Entry action(진입액션)
어떤 상태 머신에서 해당 상태에 도달하기 위해 취해지는 전이와 상관없이 어떤 객체가 어떤 상태에 진입할 때 어떤 메소드가 실행하는 액션.

Enumeration(열거형)
자신의 인스턴스들이 명명된 값들의 리스트인 데이터타입. 예를 들면, RGBColor = {red, green, blue}, Boolean = {true, false}값을 가지는 미리정의된 열거형이다.

Event(이벤트)
시간과 공간 위치를 갖고, 연관된 행위수행을 일으키는 중요한 발생(occurrence)의 명세.

Exception(예외)
보통 장애 상황을 시그널하기 위해 사용되는 시그널의 특별한 형태. 예외 송신자는 실행의 멈추고 예외 수신자와 함께 실행을 재개하는데 자신이 예외 수신자일 수도 있다. 예외 수신자는 실행 동안 인터렉션 시퀀스에 의해 묵시적으로 결정되므로 명시적으로 명세되지 않는다.

Execution occurrence(실행발생)
인터렉션 다이어그램에서 나타나는 생면선 내의 행위 유닛.

exit action(이탈 액션)
어떤 상태머신에서 해당 상태를 빠져나오기 위해 취해지는 전이와 상관없이 어떤 객체가 어떤 상태에서 빠저나올 때 어떤 메소드가 실행하는 액션.

export(익스포트)
패키지 컨텍스트에서 에워싸고 있는 네임스페이스 바깥으로 어떤 요소를 보여지도록 함.(참조:가시성, 대조어:익스포트(OMA), 임포트)

expression(익스프레션)
어떤 특정 타입의 어떤 값에 대해 평가하는 문자열. 예를 들면, 표현식 "7+5*3"은 숫자타입의 어떤 값을 평가한다.

extend(확장하다)
확장유스케이스에서 기본유스케이스로의 관계인데, (확장지점에 명세된 조건들에 의존하는) 확장유스케이스에 정의된 행위가 기본유스케이스에 정의된 행위를 어떻게 증대시키는지를 명세한다. 행위는 기본유스케이스내의 확장지점에 의해 정의된 위치에 삽입된다. 기본유스케이스는 확장유스케이스의 행위를 수행하는 것에 의존한다.(참조:확장지점, 포함(include))

extension(확장)
메타클래스의 특성들이 스테레오타입을 통해 확장되는 것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되고 클래스들로부터 스테레오타입을 유연하게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능력을 제공하는 에그리게이션.

facade(퍼사드)
타 패키지에 의해 소유된 요소들을 모델링하기 위해 참조들만 담고 있는 스테레오타입된 패키지. 이것은 어떤 패키지의 내용의 일부를 'public 뷰'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된다.

feature(피쳐)
어떤 분류자의 인스턴스를 특정짓는 오퍼레이션이나 속성과 같은 특성.

final state(최종상태)
포함하고 있는 컴포지트 상태 또는 전체 상태머신이 완료된 것을 명세하는 상태의 특별한 종류.

fire(전이개시?)
상태전이를 실행하다.(참조:전이)

focus class(포커스 클래스)
이것을 지원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보조클래스들에 대한 핵심 로직 또는 제어플로우를 정의한 스테레오타입된 클래스. 포커스 클래스는 전형적으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보조 클래스와 같이 사용되며, 설계시 핵심 비즈니스 로직 또는 컴포넌트의 제어 플로우를 명세하기 위해 특히 유용하다.(참조:보조클래스)

제어 포크스(focus of control)
직접적이든 하위프로시져를 통하든, 어떤 객체가 어떤 액션을 수행하는 동안 시간의 기간을 나타내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상의 심볼.

formal parameter(정형 파리미터)
(동의어: 파라미터)

framework(프레임웍)
어떤 시스템에 대한 전체 또는 일부에 대한 재사용가능한 아키텍쳐를 명세하는 모델 요소를 담는 스테레오타입된 패키지. 특히 프레임웍은 클래스들, 패턴들 또는 템플릿을 포함한다. 프레임웍들이 어떤 애플리케이션 도메인에 대하여 특화될 때, 이들은 종종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웍으로 참조된다. (참조:패턴)

Generalizable element(일반화 요소)
일반화 관계 내에 참여할 수도 있는 모델요소.

Generalization(일반화)
좀더 일반적인 분류자와 좀더 특화된 분류자 사이의 분류학적인 관계. 특정 분류자의 각 인스턴스는 일반적 분류자의 간접적인 인스턴스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특화 분류자는 간접적으로 좀 더 일반적인 분류자의 피쳐를 갖는다.(참조:상속)

guard condition(가드 조건)
연관전이를 개시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만족되어야 하는 조건.

Implementation(구현)
어떤 것이 어떻게 구조화되고 계산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의. 예를 들면, 어떤 클래스는 어떤 타입의 구현이다. 어떤 메소드는 어떤 오퍼레이션의 구현이다.

Implementation class(구현클래스)
어떤 인스턴스가 한 개의 클래스 이상을 가질 수도 있는 어떤 프로그램 언어(예를 들면, C++, 스몰톡, 자바)내에서 어떤 클래스의 구현을 명세하기 위하여 스테레오타입된 클래스.

Implementation inheritance(구현상속)
좀더 일반적인 요소의 구현의 상속. 인터페이스의 상속을 포함한다.(대조어:인터페이스상속)

import(임포트)
패키지 컨텍스트에서 패키지의 클래스들은 어떤 주어진 패키지 내에서 (이것 안에 재귀적으로 임베디드된 패키지를 포함하여) 참조될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의존.

Include(포함하다)
기본 유스케이스에서 포함 유스케이스로의 관계, 기본 유스케이스에 대한 행위가 어떻게 포함 유스케이스의 행위를 담는지를 명세한다. 행위는 기본 유스케이스에 정의된 위치에 포함된다. 기본 유스케이스는 포함 유스케이스의 행위 수행에 의존하지만 구조에 의존하지 않는다.(참조:확장하다)

inheritance(상속)
좀더 구체적인 요소가 좀더 일반적인 요소의 구조와 행위를 조직화 하는 것에 의한 메커니즘.

Initial state(초기상태)
컴포지트 상태의 디폴트 상태로의 단일 전이에 대한 소스를  명세하는 상태의 특별한 종류.

Instance(인스턴스)
고유식별자와 이것에 적용될 수 있는 일련의 오퍼레이션, 그리고 오퍼레인션의 효과(effect)를 저장하는 상태를 갖는 앤터티.

interaction(인터렉션)
특정 테스크를 수행하기 위해 인스턴스들 사이에 stimuli가 어떻게 송신되는지의 명세. 인터렉션은 컬레보레이션의 컨텍스트에서 정의된다.(참조:컬레보레이션)

interaction diagram(인터렉션 다이어그램)
객체의 인터렉션을 강조하는 몇몇 다이어그램에 적용되는 일반 용어. 이것들은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시퀀스 다이어그램, 인터렉션오버뷰다이어그램이 있다.

interaction overview diagram(인터렉션 오버뷰 다이어그램)
제어흐름의 이해를 돕기위한 방법으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의 변형(variant)을 통해 인터렉션을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각 노드가 인터렉션 다이어그램이 될 수 있는 제어 흐름의 개괄에 초점을 둔다.

interface inheritance(인터페이스 상속)
좀더 일반적인 요소의 인터페이스의 상속. 구현상속은 포함하지 않는다. (대조어:구현상속)

layer(레이어)
추상화가 동일한 수준에서 분류자와 패키지들의 구성. 파티션은 수직조각을 나타내지만 레이어는 아키텍쳐를 통해 수평조각을 나타낸다.

lifeline(생명선)
인터렉션에서 개별 참여객체를 나타내는 모델링 요소. 하나의 라이프라인은 오직 한개의 상호작용하는 앤터티를 나타낸다.

link(링크)
어떤 객체의 튜플들 중의 의미적 연결. 연관의 인스턴스(참조:연관)

link end(연관끝)
연관끝의 인스턴스.(참조:연관끝)

message(메세지)
액티비티가 일으키는 기대와 관련하여, 하나의 인스턴스에서 타인스턴스로의 정보전달의 명세. 어떤 메세지는 시스널의 발생 또는 오퍼레이션의 호출을 명세할 수도 있다.

metaclass(메타클래스)
자신의 인스턴스가 클래스인 클래스. 메타클래스는 전형적으로 메타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사용된다.

meta-metamodel(메타메타모델)
메타모델을 정의하기 위한 언어를 정의한 모델. 어떤 메타모델과 메타모델 사이의 관계는 어떤 메타모델과 모델 사이의 관계와 유사하다.

metamodel(메타모델)
어떤 모델을 표현하기 위한 언어를 정의하는 모델.

metaobject(메타객체)
메타클래스, 매타속성, 메타연관

method(메소드)
오퍼레이션의 구현. 오퍼레이션과 연관된 알고리즘 또는 프로시져를 명세한다.

모델 측면(model aspect)
메타모델의 특정품질을 강조하는 모델링의 기준. 예를들면 구조적 모델측면은 메타모델의 구조적 품질을 강조한다.

Model elaboration(모델완결)
공개된 모델로부터 저장타입을 생성하는 프로세스. 만들어낸 모델(model elaborated)과 호환되고, (만들어낸 모델을)기반으로 인스턴스화되고 상주시키기(populated)위한 저장소를 허용하는 인터페이스의 구현의 생성을 허용한다.

Model element(모델 요소)
모델링되는 시스템으로부터 그려지는 추상의 요소.

Model library (모델 라이브러리)
다른 패키지들에 의해 재사용되기 위한 의도로 된 모델 요소를 담는 스테레오타입 패키지. 모델 라이브러리는 스테레오타입과 태그정의를 사용한 메타모델을 확장하지 않아 프로파일과 다르다. 어떤 프로그램언어에서 클래스 라이브러리와 유사하다.

modeling time(모델링단계)
시스템개발프로세스동안의 발생하는 어떤 것을 가리킨다. 분석타임, 설계타임을 포함한다. 사용시 주의! 객체시스템을 논의할 때, 모델링 타임과 런타임관련사항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할 때가 많다. (참조: 분석타임, 설계타임, 대조어: 런타임)

multiple classification(다중 분류화)
하나의 인스턴스가 동시에 한 개의 분류자 이상으로 직접 할당되는 것.(참조:정적분류, 동적분류)

multiple inheritance(다중 상속)
어떤 타입이 하나 이상의 수퍼타입을 갖을 수 있는 의미적 일반화의 변종.(대조:단일 상속)
 
multiplicity(다중성)
집합이 가정하는 허용 가능한 요소개수(cardinality) 범위의 명세. 다중성 명세는 연관끝에 컴포지트 내의 부분들에 대해 지정할 수 있고, 반복 그리고 기타 목적에 대해 지정할 수 있고 핵심적으로 다중성은 무한도 가능한 양의 integer의 하위 집합이다.(대조:cardinality-역주: 주어진 수학적 집합에서 요소들의 개수)

n-ary association(n차연관)
3개 이상의 클래스 연관. 연관의 인스턴스는 각각 클래스로부터 값들의 n-튜플이다.(대조어: 2진연관)

name(모델요소명)
모델요소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되는 문자열.

Namespace (네임스페이스)
이름이 정의되고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의 부분. 네임스페이스에서 각 이름은 고유한 의미를 갖는다.(참조:모델요소명)

node(노드)
일반적으로 최소한 메모리와 처리 능력을 갖는 런타임연산자원을 나타내는 분류자.

Note(노트)
요소나 요소 컬렉션에 붙는 주석.

Object (객체)
클래스의 인스턴스(참조: 클래스, 인스턴스)

object diagram(객체다이어그램)
시간상 어떤 시점의 객체들과 그들의 관계들을 포함하는 다이어그램. 객체다이어그램은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또는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의 특별한 경우로 간주한다. (참조: 클래스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object flow state(객체플로우상태)
하나의 상태 내의 액션의 출력에서 다른 상태의 액션의 입력으로 객체전달을 나타내는 액티비티 다이어그램의 상태.

Object lifeline(객체생명선)
어떤 기간동안의 객체 존재를 나타내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의 라인(참조:시퀀스다이어그램)

operation(오퍼레이션)
분류자의 인스턴스들에 의해 수행될 수 있는 서비스를 선언하는 피쳐.

Package(패키지)
모델 요소들을 그룹으로 조직화하는 일반적인 목적의 메커니즘. 패키지는 다른 패키지에 포함될 수 있다.

Package diagram(패키지 다이어그램)
패키지 임포트와 패키지 확장을 포함하여 모델 요소들이 패키지로 어떻게 조직화되고 이들 사이의 의존성들이 어떻게 조직화되는지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Parameter(파라미터)
행위적 피쳐의 인자. 파라미터는 오퍼레이션과 같은 행위적 요소의 기동에 대한 입력(in) 또는 출력(out)의 전달의 인자를 명세한다. 파라미터의 타입은 어떤 값이 전달될 수 있는지 제한한다.(참조:정형파라미터, 대조:인자)

parameterized element(파라미터가능한 요소)
하나 이상의 종속적이지 않은(unbound) 파라미터들을 갖는 클래스에 대한 묘사.

Parent(부모요소)
일반화 관계에서 다른 요소(child)의 일반화 요소(참조:서브클래스, 서브타입 대조:자식요소)

part(부분)
포함하는 분류자 인스턴스 또는 분류자 역할에 의해 소유되는 인스턴스들 집합을 나타내는 요소. 포함하는 분류자 인스턴스 내에서 부착된 커넥터에 의해 조인될 수도 있고 생성될 링크된 인스턴스들의 형상(configuration)을 명세할 수 있다.

Participate(참여)
관계 또는 구체화된 관계에 모델 요소의 연결. 예를들면 어떤 클래스가 연관에 참여한다. 어떤 액터가 유스케이스에 참여한다.

Partition(파티션)
일련의 기준에 기반하여 어떤 모델 요소 집합의 그룹핑
1.액티비티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노드와 엣지의 그룹핑. 파티션은 노드와 엣지를 제한된 노드들의 뷰를 제약하고 보여주기 위해 분리한다. 파티션은 내용들을 공유할 수 있다. 그들은 종종 비즈니스 모델내에 조직화된 유닛들에 상응한다. 이들은 액티비티의 노드들 사이의 특성들 또는 자원들을 할당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2.아키텍쳐: 여러 레이어로 된 아키텍쳐 내에서 동일 수준의 추상화 또는 레이어를 가로지르는 관련된 분류자 또는 패키지들의 집합. 레이어는 수평적 조각을 나타내는 반면 파티션은 아키텍쳐에 걸쳐 수직적인 조각을 나타낸다. (대조:레이어)

Pattern(패턴)
디자인 패턴의 구조를 설명하는 테플릿 컬레보레이션. UML패턴들은 디자인 패턴 커뮤니티에 의해 사용되는 것들보다 제한적이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패턴은 그 사용과 용례의 장단점에 대한 발견적 학습법과 같이 많은 비구조적 측면과 관련되어 있다.

Persistant object(영속적 객체)
객체가 존속하기 위해 객체를 생성하는 프로세스 또는 쓰레드가 멈춘 후에 존재하는 객체.

Pin(핀)
행위 수행을 완료하자 마자 행위로부터 반환되는 데이터 값 뿐만 아니라 행위를 기동하자마자 행위로 전달되는 데이터 값들을 나타내는 모델 요소.

Port(포트)
분류자와 그 분류자 환경 사이 또는 분류자 행위와 분류자의 내부부분들 사이의 명확한 인터렉션을 명세하는 분류자의 피쳐. 포트들은 분류자의 행위적 피쳐를 기동하기 위해 만들어질 수 있는 요청을 통해 커넥터를 통해 다른 포트들로 연결된다.

Postcondition(사후조건)
제약은 오프레이션 완료시점에 참이 되어야만 하는 조건을 표현한다.

Powertype(파워타입)
자신의 인스턴스들이 다른 분류자의 하위클래스이기도한 분류자. 그래서 파워타입은 아주 특이한 특성을 갖는(extra twist) 갖는 메타클래스이다. 인스턴스들도 하위클래스이다.

Precondition(사전조건)
제약은 어떤 오퍼레이션이 기동될 때 반드시 참이 되어야 하는 조건을 표현한다.

Primitive type(원시타입)
Integer나 String과 같은 어떠한 관련 하부구조를 갖지 않은 미리정의된 데이터 타입. 예를 들면 이것은 UML 외부에서 수학적으로 정의된 대수학과 오퍼레이션을 가질 수 있다.

Procedure(프로시져)
예를들면 메소드의 몸체와 같은 어떤 모델의 다른 부분들에 유닛으로 붙여질 수 있는 액션의 집합이다. 개념적으로는 어떤 프로시져는 수행될 때 프로시져의 파라미터에 명세된 것처럼 인자로 일련의 값을 취하고 결과로 일련의 값을 산출한다.

Process(프로세스)
1.운영시스템에서 컨커런시와 수행의 중량(heavyweight) 유닛. 대조:쓰레드 – 이것은 경량프로세스와 중량프로세스를 포함한다. 필요할경우 스테레오 타입을 이용하여 구현 특징을 구분할 수 있다.
2.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어떤 시스템 개발시의 단계들과 가이드라인.
3. 어떤 알고리즘을 수행하거나 아니면 어떤 것을 동적으로 핸들링함.

Profile(프로파일)
스테레오타입, 태그정의 그리고 제약과 같은, 확장 메커니즘을 이용하여 특정 도메인 또는 목적을 위해 케스터마이징되 모델 요소들을 담는 스테레오타입 패키지. 프로파일은 이것이 의존하는 모델라이브러리와 이것이 확장하는 메타모델 하위집합을 명세하기도 한다.

Projection(프로젝션)
어떤 집합을 이것의 하위집합으로 매핑함.

Property(특성)
어떤 요소의 특징을 주석하는 명명된 값. 특성은 의미적 용도(impact) 이다. 어떤 요소들은 UML에 미리 정의되어 있다. 여타의 것들은 사용자가 정의 할 수도 있다.(참조:태그 값)

pseudo-sate(가상상태)
상태의 형식을 갖는 상태머신의 최고점이지만 어떤 상태로서 행위하지는 않는다. 가상상태는 초지점과 이력정점(history vetices)을 포함한다.

Physical system(물리적 시스템)
1.모델의 주체(subject)
2.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체게화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사람을 포함하는 연결된 물리적 단위들의 모음. 어떤 물리적 모델은 가능하면 서로 다른 관점에서 하나 이상의 모델들로부터 설명될 수 있다.
 
Qualifier(한정자)
연관속성 또는 속성의 튜플이며 이들의 값들이 연관을 건너 어떤 객체와 관계된 객체집합을 분할(partition)한다.

Realization(실현)
2개의 모델요소 집합 사이의 특화된 추상화 관계, 하나(공급자)는 명세를 나타내고 다른 하나(클라이언트)는 그것에 대한 구현을 나타낸다. 구현은 단계적으로 세밀화(refinement), 최적화(optimization), 변환(transformation), 템플릿, 모델통합, 프레임웍,컴포지션 등등을 모델링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Receive [a message](메시지 수신)
송신 인스턴스로부터 전달된 자극을 핸들링하는 것.

Receiver(수신자)
송신객체로부터 전달 된 자극(stimulus)을 핸들링하는 객체.

Reception(메시지 수신 선언)
어떤 분류자가 어떤 시그널 수신에 대해 반응하기 위해 준비된 선언.

Reference(참조)
1.모델요소의 표시
2.다른 분류자들에게 네비게이션을 쉽게 하는 분류자 내의 명명된 슬롯. (동의어: 포인터)

refinement(세밀화)
어떤 상세 수준에서 이미 명세된 어떤 것에 대한 좀더 충실한 명세를 나타내는 관계. 예를 들면 분석 클래스의 세밀화는 설계클래스이다.

Relationship(관계)
어떤 종류의 연결을 명세하는 추상개념. 관계의 예제들은 연관과 일반화가 있다.

repository(저장소)
객체모델, 인터페이스, 그리고 구현을 저장하기 위한 장치(facility)

requirement(요구사항)
시스템에 대하여 요구되는 피쳐, 특성 또는 행위.

Responsibility(책임)
분류자의 계약 또는 의무.

Reuse(재사용)
이미 존재하는 아티팩트의 사용.

Role(역할)
특정 컨텍스트 내에 참여하고 있는 앤터티들 컬랙션에 대하여 정의된 명명된 피쳐들의 집합
collaboration(컬레보레이션):특정 컨텍스트 내에서 참여하고 있는 어떤 클래스 또는 부분에 의해 소유되어지는 명명된 행위집합.
Part(부분):클래스에 의해 소유되어지는 파티션의 하위집합을 보여주는 어떤 특정클래스의 해위집합.
Association(연관):종종 연관에 참여하고 있는 분류자 인스턴스들의 하위집합을 가리키는 연관끝의 동의어.

Runtime(런타임)
컴퓨터 프로그램 또는 시스템 실행 동안의 시간의 기간(대조어:모델링타임)

scenario(시나리오)
행위들을 예시하는 특정 액션들의 순서. 어떤 시나리오는 인터렉션 또는 유스케이스 인스턴스 실행을 예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Semantic variation point(의미적 변형점)
어떤 메타모델의 의미들에서 변형의 지점. 이것은 메타모델의 해석에 대한 고의적 자유의 수준을 제공한다.

Send [a message](메시지 송신)
송신 인스턴스로부터 수신 인스턴스로의 자극의 전달. (참조: 송신자, 수신자)

sender(송신자)
수신 인스턴스에게 자극을 전달하는 객체

sequence diagram(시퀀스 다이어그램)
생명선의 이벤트 어커런스들에 상응하는, 교환되는 메시지들의 순서에 초점을 두고 인터렉션을 묘사하는 다이어그램.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과 달리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관계들을 포함하지 않고 시간순서를 포함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일반적인 형식(모든 가능한 시나리오를 묘사한다)과 인스턴스 형식(실질적인 시나리오를 묘사한다)에서 존재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은 유사한 정보를 표현하지만 서로 다른 방법으로 보여준다. (참조: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signal(시그널)
비동기적인 방식으로 응답 없이 반응을 트리거하는 비동기적 자극의 명세. 수신객체는 자신의 수신(reception)에 의해 명세된 대로 시그널을 핸들링한다. 요청을 발생시키는 송신기동이벤트(send invocation event)의 어커런스에 의해 송신요청에 의해 운반되는 데이터와 송신요청에 전달되는 데이터는 시그널 인스턴스의 속성들로 표현된다. 시그널은 시그널을 핸들링하는 분류자에 독립적으로 정의된다.

Signature(시그너쳐)
행위적 피쳐의 이름과 파라미터들. 시그너쳐는 옵션적인 반환 파라미터를 포함할 수 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