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Android2009. 9. 5. 20:32

요즘 공부를 시작해야 할 것들이 많아서 즐거운 비명을 지르고 있다.
스프링, 하이버네이트, 안드로이드 일단 요것들을 열심히 파볼 생각인데 동시에 잘 될런지 는 미지수...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안드로이드의 개발 환경 설정하기 편이다.

=============================================================================================

먼저 자바 개발에 필수적인 Java SDK와 Eclipse는 설치 된 상태라고 가정하고 진행하겠다.

필자의 설치 경로는 아래와 같다.

Java SDK 1.6.0 ==> C:\Program Files\Java\jdk1.6.0

Eclipse IDE for J2EE 3.5(Galileo) ==> C:\eclipse


먼저 아래의 주소에 방문하여 Android SDK 최신버전을 받아야한다.

Android SDK 받으러 가기 ==>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사이트에 들어가면 상단 탭메뉴 중에 'SDK' 탭을 클릭한다.



글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최신 버전은 Android 1.5 SDK, Release 3 버전이다.

개발 환경의 운영체제에 따라 파일을 다운로드 한다.



라이센스에 동의한다는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고 'Download'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메뉴얼 페이지의 링크 화면이 뜨면서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파일을 다운받아서 압축을 풀면 생기는 "android_sdk_<platform>_<release>" 형태의 폴더를 적당한 위치로 복사해준다.

필자는 폴더명을 조금 수정하여 아래의 위치에 복사하였다.

Android SDK 1.5 r3 ==> C:\android-sdk-1.5



Android SDK 폴더를 복사했다면 해당 폴더 아래에 있는 'tools' 폴더를 환경 변수 'path'에 등록해 주어야 한다.

바탕화면의 '내컴퓨터'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면 나타나는 팝업 메뉴에서 '속성'을 클릭한다.

내 컴퓨터의 속성 창이 뜨면 상단의 탭 메뉴중 '고급' > '환경 변수'를 차례대로 클릭한다.



환경 변수를 설정하는 창이 뜨면 아래쪽 시스템 변수에서 'Path'라는 변수값을 더블 클릭한다.



시스템 변수 편집 창이 뜨면 'Path'의 제일 뒷 부분에 "<your_sdk_dir>/tools" 를 추가해준다.



이제 이클립스에 ADT(Android Development Toolkit)를 설치해야 한다.

먼저 이클립스를 실행하고 상단 메뉴중에 가장 우측에 있는 'Help' 메뉴에서 'Install New Software...'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이 소프트웨어 설치 창이 뜨면 앞에 'Work with' 라고 써진 빨간 네모 안에 아래의 주소를 입력하고 엔터를 친다.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그러면 아래의 리스트에 'Devaloper Tools'라는 항목이 나타난다.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Next'를 클릭하여 넘어간다.



설치할 항목에 대해 다시한번 확인하는 창이 뜨면 'Finish'를 클릭해준다.



선택한 항목과 업데이트가 필요한 항목들이 설치가 되고나면 이클립스의 재시작을 묻는 창이 뜬다.

'Yes'를 클릭하여 이클립스를 재시작한다.





이제 이클립스가 다시 시작되면 'Window' 메뉴의 'Preferences'를 클릭한다.



좌측 메뉴에서 'Android' 선택해주면 나오는 우측 화면에서 'Browser'를 클릭하여 Android 의 설치 경로를 지정해 준다.



설치 경로를 지정해주면 아래와 같이 사용 가능한 API 리스트가 나타난다. 'OK' 클릭하여 종료...



이번에는 Android에서 사용할 수 있는 sdcard를 만들어 보도록 하자.

'시작' > '실행' > 'cmd' 를 입력하여 도스 명령 화면으로 들어가자

일단 아무 경로에서나 'mksdcard'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쳐본다.

이때, 'mksdcard' 의 사용법 설명이 상세하게 나올 것이다.

만약 이때, 잘못된 명령어라고 나온다면, 위의 'Path' 환경 변수 설정 부분을 다시 한번 확인하자.

'mksdcard' 명령어의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mksdcard [-l label] <size> <file>


필자는 아래와 같이 레이블 없는 128MB 짜리 sdcard를 생성하였다.



이제 Android AVD(Android Virtual Device)를 등록할 것이다.

역시 이클립스의 'Window' 메뉴에서 'Android AVD Manager'를 클릭한다.



AVD 이름, 사용할 API, SDCard, Skin 정보를 차례로 입력하고 'Create AVD' 버튼을 클릭한다.



리스트에서 방금 등록한 AVD가 등록된 것을 확인하고 'Finish'를 클릭하여 창을 닫는다.



이로써 일단은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준비는 마쳤다.

다음 글에서는 준비된 개발 환경에서 개발의 첫번째 관문인 "HelloWorld" 찍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도록 하자...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