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 ETC/UML2009. 2. 13. 22:54

행동사물은 UML 모델의 동사에 해당합니다.

주로 UML의 동적인 부분들이며, 시간과 공간에 따른 행동을 나타냅니다.

Behavioral things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류(interaction)
상태머신(state machine)

[교류(interaction)]

정의

Interaction은 행동이며, 지정된 목적을 완수하기 위해서 특정 문맥에 속한
객체들 간에 주고 받는 메시지들로 구성됩니다. 객체간 메시지,
활동 순서(메시지로 호출되는 행동), 객체간의 연결 등을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됩니다.

표현 방법

직선으로 표현하며 Interaction 명을 표시합니다.

 

[상태머신(state machine)]

정의

State Machine은 외부의 이벤트에 대한 객체의 상태와 상태의 변화
순서를 기술
하는 행위 사물입니다.

표현 방법

모서리가 둥근 직사각형으로 표현하고 State 명을 표시하며 필요에 따라
하위 상태를 포함합니다.

 

그룹사물은 UML 모델의 다른 사물들을 그룹화 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Package(그룹사물)에는 Package(패키지)가 있습니다.

정의

Package는 요소를 그룹으로 묶는 것을 표현합니다. Package로 요소들을 묶는
것은 논리적인 것이며 실제 구현되는 상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즉, 같은
Package에 있다 하더라도 다른 컴포넌트(DLL, EXE 등)로 구현될 수 있습니다.

표현 방법

탭이 달린 폴더로 표현하고 Package를 표시합니다. 폴더 안에 package에
포함되는 요소들을 직접 표시하기도 합니다.

주석사물은 UML 모델을 설명하는 부분입니다.

모델링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모델링에 참여하는 다른 사물들 뿐만 아니라 모델링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 등 필요한 모든 설명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Annotation things(주해 사물)의 종류에는 note(노트)가 있습니다.

정의

Note(노트)는 첨부되는 주석 또는 제약을 기술하는 기호입니다.

표현 방법

모서리가 접힌 직사각형으로 표현하고 직사각형 안에 문자 또는 그림을 사용하여

서술합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