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Windows2009. 11. 5. 18:06



최근 정식 발매된 Windows 7의 여러가지 특징들 중에 호환성 측면을 보자면 Windows XP Mode를 빼 놓을 수 없을 것이다.

WIndows XP나 Vista 시절에도 MS Virtual PC를 이용하여 가상 머신을 돌리던 사용자들이라면 몰라도

그렇지 않은 사용자들에게 XP Mode라는 기능은 매우 새롭고 유용한 기능임에 틀림없다.

그러면 XP Mode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Windows XP Mode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가기 ==>




1. 사전 준비


WIndows7에서 XP Mode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가지 조건에 만족해야 한다.

※ Professional 이상의 Windows 7

※ 가상화 기술(Virtualization Technology)이 지원되는 CPU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Windows 7은 Ultimate, Professional, Home Premium의 세가지이다.

이 중 Ultimate, Professional 버전만 XP Mode를 지원하는 버전이다.

위 세 버전의 차이점을 더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기 바란다.



운영체제에서 조건을 만족하였다면 다음으로는 가상화 기술이 지원되는 CPU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상단에 Windows XP Mode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Step2" 부분의 마지막 부분에 "tool"이라고 해서 링크가 걸린 부분이 있다.

링크를 클릭하면 Microsoft Hardware-Assisted Virtualization Detection Tool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다운 받은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하드웨어 가상화를 지원하는지 안하는지를 알려준다.

 

<< 하드웨어 가상화 지원 >>
 

<< 하드웨어 가상화 미지원 >>


CPU 가상화 지원 여부를 확인하는 또 다른 툴로 Gibson Research Corporation에서 제공하는 SecurAble이 있다.

이 프로그램 역시 설치 없이 실행 가능하며 아래와 같이 가상화 지원 여부를 알려준다.

 

<< 하드웨어 가상화 지원 >>
 

<< 하드웨어 가상화 미지원 >>



2. Windows XP Mode, Windows Virtual PC 설치


사전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설치로 들어가보도록 하자.

먼저 Windows XP Mode 다운로드 페이지 "Step3"에서 사용중인 Windows7 Edition의 종류와 언어를 선택해준다.

그리고 "Step4"로 넘어가면 Windows XP Mode와 Windows Virtual PC의 다운로드 링크가 있다.

먼저 Windows XP Mode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도록 하자.









간단하게 Windows XP Mode의 설치를 마쳤으면 이제 Windows Virtual PC를 다운받아서 설치하자.







Windows XP Mode와 Windows Virtual PC를 설치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을 하면,

"시작" ==> "모든 프로그램"에 아래와 같이 "Windows Virtual PC"라는 항목이 생긴다.



이미지처럼 "Windows XP Mode"를 클릭하여 실행 시켜보자.

아래와 같이 다시 Windows XP Mode 설치라는 창이 뜬다.

아마도 이전의 것은 XP Mode 프로그램 차제를 설치하는 것이고 이번 것은 WIndows XP를 깔고 설정하는 과정인듯 하다.



Windows XP Mode에서 사용할 계정은 XPMUser 이다. 이 계정에서 사용할 암호를 지정해 준다.









Windows XP Mode의 설치가 완료되고 다시 "실행" ==> "모든 프로그램" ==> "Windows XP Mode"를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새로운 창에 눈에 익숙한 Windows XP의 화면이 뜬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