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기, 이용기2009. 11. 23. 10:26

앞서 글에서 LG 파워콤에서 Xpeed 회선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2009/11/22 - [유용한 정보/유틸리티] - LG 파워콤 Xpeed 사용자용 알약 프리미엄 버전 사용하기...


이번 글에서는 이스트소프트에서 제공하는 알약 공개용 버전과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의 가장 큰 기능상의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리미엄 보안"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하고 실행한 화면입니다.

상단에 붉은 메뉴중에 가장 우측의 "프리미엄 보안"이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프리미엄 보안"에 포함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 - 프리미엄 보안

1. Windows 보안 패치 관리
   1) 업데이트 필요내역
   2) 업데이트 수행내역
   3) 업데이트 환경설정

2. Windows 기본 취약점 분석
   1) 기본 취약점 분석

3. Active X 고급 관리
   1) ActiveX 설치리스트
   2) ActiveX 차단리스트
   3) 삭제한 ActiveX 복원




1. Windows 보안 패치 관리


상단의 대메뉴중 첫번째인 "Windows 보안 패치 관리"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사실 이 기능을 보고 약간 실망을 하게 되었습니다.

"프리미엄 보안"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게 Windows 자체에서도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기능이었으니까요.

서브메뉴로 아실 수 있겠지만 "업데이트 필요내역", "업데이트 수행내역", "업데이트 환경설정" 기능 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환경설정"은 "Windows 제어판" ==> "자동 업데이트"의 이 화면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2. Windows 기본 취약점 분석


대메뉴 중, 두번째인 "Windows 기본 취약점 분석"을 클릭한 모습니다.



서브 메뉴도 대메뉴와 같은 이름의 "기본 취약점 분석" 딱 하나 뿐입니다.

이 화면은 윈도우의 여러가지 설정 중, 보안상 취약점이 될 수 있는 기본 항목들을 모와서

각 항목의 설정 값과 그 설정에 대한 취약점 여부를 보여줌으로써

보안적 지식이 부족한 사용자들도 기본적인 보안 취약점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 입니다.



3. Active X 고급 관리


"프리미엄 보안"의 세번째 기능인 "Active X 고급 관리" 버튼을 클릭한 화면입니다.



가장 처음에 있는 서브 메뉴, "ActiveX 설치리스트"에서는 위 이미지처럼 현재 설치된 ActiveX의 리스트를 보여주고

각 항목에 대한 상세 정보와 관련 파일들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히 ActiveX를 선택하고 삭제할 수 있는 기능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서브 메뉴, "ActiveX 차단리스트"를 클릭하면 "사용자 목록", "알려진 목록" 두가지의 탭이 보입니다.



메뉴의 이름인 "ActiveX 차단리스트"에서 이미 어떠한 기능을 제공하는지 잘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목록"은 사용자가 차단하고자 하는 ActiveX를 직접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고,

"알려진 목록"은 위 이미지처럼 기본적으로 많이 차단되고 있는 ActiveX 리스트를 보여주고

사용자는 선택한 후, 체크하는 것 만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알려진 목록"에 기본적으로 보여지는 항목들 대부분이 자료실 사이트와 p2p 사이트에서 설치되는 것들이네요.


마지막 서브메뉴인 "삭제한 ActiveX 복원" 메뉴 역시 이름만으로도 다른 설명이 필요가 없을 듯합니다.

삭제한 ActiveX 리스트를 관리하여 다시 복원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인듯 합니다.



4.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


Xpeed 알약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하고 사용해본 결과, 알약 공개버전과 큰 차이점을 느낄 수가 없었습니다.

단지 LG 파워콤에서 Xpeed 회선 사용자를 위해 제공한다는 점과 붉은색 계열의 디자인,

그리고 "프리미엄 보안" 기능의 추가가 눈에 보이는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프리미엄 보안"이 알약 공개버전 대신 프리미엄 버전을 설치할만한 메리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프로그램은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것을 가장 신뢰하는 필자의 고정 관념일지도 모릅니다.

그렇지만 보안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일반 사용자들에게 최소한의 보안 설정을 가능하게 해주고

필요한 몇몇 기능들을 한 곳으로 모와 놓아서 편리함을 제공한다는 이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추후, 엑스피드 메니저를 통합한 버전을 계획하고 있는 것 같은데

그렇게 되면 엑스피드 메니저와 알약 공개버전을 둘다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에게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리미엄 버전인만큼 64bit 운영체제를 정식으로 지원해주었으면 하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