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여러가지 필요한 자료를 검색하다가 막상 원하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다운받아보면

용량은 매우 작으면서 .torrent 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는 파일이었던 경험 있으신가요???

필자의 경우도 처음 토런트 파일을 받았을때 매우 실망을 하고 바로 삭제해버린 기억이 있습니다.

자 그럼 토런트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가장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Torren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부터 해봅시다.

가장 잘 알려진 Torrent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중 하나인 uTorrent를 설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uTorrent 배포 사이트를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다운 받도록 합니다.

uTorrent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utorrent.com/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것저것 찾을 필요도 없이 눈에 잘 띄는 곳에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Free Download"라고 써진 큰 녹색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다운이 완료되면 바로 실행하여 설치로 들어갑니다.



설치의 가장 첫 단계는 사용 언어 선택입니다.

이 녀석은 착하게도 한글을 지원하는 군요. "Korean"이 선택된 상태에서 "OK"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우리가 선택한 한글 언어팩을 다운 받는동안 잠시 기다려 줍니다.



언어팩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uTorrent의 본 설치 과정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설치 화면에서는 영어만 지원하는지 한글로 표시된 부분은 딸랑 제목표시줄의 "설치" 뿐이네요.-_-;

uTorrent의 가장 최신 버전은 설치 시점을 기준으로 v1.8.5_b17414입니다. "Next"를 클릭하고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살짝 긴 영어 문장이 나옵니다.

이런 화면 나오면 무조건 "Next"를 찾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해석을 해보자면...

온라인 사기에 유의하십시요. 몇몇의 웹사이트에서 무료인 uTorrent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이용료나 기부를 받거나 악성 코드를 퍼뜨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자신을 보호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http://www.utorrent.com 에 방문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십시요. 어떠한 상황에서도 uTorrent 의 이용을 위해 비용을 지불해서는 안됩니다.


뭐 해석하고 보자면 결국은 "Next"를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정도 되겠습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프로그램 라이센스 동의하는지 물어보는 화면이 나옵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설치가 안되므로 읽어볼 것도 없이 그냥 "I Agree"를 클릭해줍니다.



프로그램의 설치 경로를 물어보는군요. 설치 기본 경로는 "C:\Program Files\uTorrent" 입니다.

아래에서 시작 메뉴에 바로가기, 빠른실행 바로가기, 바탕화면 바로가기의 생성 여부를 체크한 후, "Next"를 클릭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파일 타입별 기본 프로그램 설정 여부윈도우 방화벽 예외 설정 여부,

윈도우 시작시 자동 실행 여부 등을 설정하게 됩니다. 특별히 건드릴 필요 없이 "Next"를 클릭합니다.



살짝 주의해 주어야 할 부분입니다. Ask.com 툴바 설치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Ask.com을 홈페이지로 지정하기, 기본 검색엔진으로 지정하기, 툴바 설치 동의(라이센스 및 개인정보 정책 포함)

모두 체크를 지우고 나서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p2p 프로그램인 만큼 설치를 하기 전에 인터넷 속도를 테스트 하고 설정할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반드시 속도 테스트를 할 필요는 없으므로 그냥 연결 유형에서 수동으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아래에서는 다른 peer들과 연결에 사용될 포트를 테스트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속도 검사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가장 위에 있는 "Flash 8 plugin based speed test"를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테스트에 사용할 서버의 리스트가 뜨는데 서버의 위치가 다 미쿡이네요.

사용자가 꽉 차지 않은 녹색 막대의 서버를 클릭하면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한 결과는 예상대로 상당히 부진합니다. 역시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는 인터넷진흥원이나 벤치비가 쵝오~~



속도 테스트가 끝나면 port 접속 테스트도 해봅니다.

설치 프로그램에서 랜덤으로 그냥 포트를 하나 지목하는데, 특별히 테스트시 문제가 없으면 그 포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설치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마치고 처음으로 프로그램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이제 여기서 처음 사용시 가장 기본적으로 해줘야 하는 설정값을 수정해 봅시다.

설정은 아래의 이미지의 아이콘 메뉴에서 가장 우측에 있는 노란색 톱니바퀴 아이콘 을 눌르면 됩니다.



설정 화면의 왼쪽 트리 중에 "디렉토리" ==> "새 다운로드 위치" 항목을 설정해줍니다.

이 설정은 말 그대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저장되는 기본 폴더를 지정하는 부분입니다.



"대역폭" ==> "최대 업로드 속도" 부분도 반드시 설정해 줍니다. 이 값이 0이나 너무 높게 설정되어 있을 경우,

사용자도 모르게 컴퓨터가 매우 버벅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업로드 제한을 적당한 수준으로 지정해줍니다.



일단 요정도만 해두시면 uTorrent를 설치하고 토런트 파일을 사용해서 파일은 다운받으실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시간이 나는대로 토런트 파일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동작 방식, 그리고 토런트 파일 다운받는 방법등을 올리겠습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