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Eclipse2009. 12. 22. 14:38

개발 프로젝트을 하게되면 ERD나 UML의 Diagram들을 주요 산출물로 제출하게 됩니다.

무료이면서도 사용해보니 나쁘지 않은 Eclipse 플러그인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바로 AmaterasERDAmaterasUML 입니다.



1. GEF(Graphical Editing Framework) 설치


이 두 플러그인을 사용하고자 하면 먼저 Eclipse에 GEF(Graphical Editing Framework)를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GEF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www.eclipse.org/gef/downloads/

먼저 다운로드 페이지를 열어서 최종 버전의 "Draw2D, GEF and Zest"에서

"All-In-One SDK(Runtime, Source, Examples)"를 클릭합니다.



파일은 다운 받고자 하는 미러 사이트를 한 곳 선택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포스팅 당시 가장 최신 버전은 v3.5.1로 다운받은 파일의 파일명은 "GEF-ALL-3.5.1.zip"입니다.

이 파일을 압축 파일로 열어서 보니 아래와 같이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중 features, plugins 폴더를 Eclipse가 설치된 폴더에 붙여넣습니다.



바로 아래의 폴더가 되겠죠.



Eclipse가 설치된 폴더에는 이미 같은 이름의 폴더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당연히 아래와 같이 물어봅니다.

"모두 예"를 클릭하면 GEF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2. Amateras 설치


이제 AmaterasERD와 AmaterasUML의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materas 다운로드 바로가기 ==> http://sourceforge.jp/projects/amateras/releases/

다운로드 사이트로 방문하여 아래 이미지에 표시 부분을 클릭하여 AmaterasERD와 AmaterasUML을 다운 받는다.



다운 받은 AmaterasUML의 압축파일에는 총 3개의 jar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세개의 jar 파일과 AmaterasERD의 jar 파일을 모두 %Eclipse_Home%\plugins 폴더에 붙여넣으면 설치는 완료.



3. Amateras 실행


이제 Eclipse를 실행하여 "File" 메뉴 > "New" > "Other..."를 차례대로 클릭해보면 아래처럼

AmaterasERD와 AmaterasUML 플러그인이 추가되어 사용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ML Diagram은 사용빈도가 많은 아래의 네가지 Diagram만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Usecase Diagram
- Class Diagram
- Sequence Diagram
- Activity Diagram



이후 ERD와 UML에서 소스를 통한 순공학이나 역공학 가능 여부를 테스트 해보고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