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Linux2010. 1. 13. 22:07

CentOS를 설치하려고 하면 5.4 버전을 기준으로 총 CD 6장 분량의 설치 이미지를 받아야 합니다.

오늘 서버 호스팅 업체에 방문하였다가 처음으로 네트워크 설치를 해보게 되어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가장 먼저 CentOS 배포 사이트에 방문하여 설치 CD 1번이나 네트워크 설치용 CD 이미지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CentOS 5.4 버전의 네트워크 설치용 CD 이미지 파일의 이름은 CentOS-5.4-i386-netinstall.iso 입니다.

다운 받은 ISO 형식의 파일을 CD나 USB에 부팅 가능한 형식으로 담아서 부팅을 합니다.


부팅을 하게 되면 일반 설치와 다를 것 없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네트워크 설치용 CD 이미지 파일로 부팅을 한 것이라면 그냥 엔터를 치면 됩니다.

설치 CD 1번으로 부팅한 경우에는 "F2"를 눌러서 "Installer Boot Options" 화면이 나오면

"linux askmethod"를 입력한 후 엔터
를 치면 된다.





조금 기다리면 설치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하라고 나온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Korean" 선택...



그러면 "텍스트 모드에서는 한글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영문으로 진행하겠다."라고 나오는데 그냥 볼 것도 없이 "OK"...



키보드 타입에 대해서 물어보면 기본적으로 선택되어 있는 "us"를 선택해 줍니다.



이제부터 네트워크 설치에서만 볼 수 있는 화면들이 나옵니다.

맨 아래에 있는 "HTTP"를 선택한 다음에 "OK"해서 넘어갑니다.



네트워크 설치이다보니 네트워크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IPv4와 IPv6 두가지가 보이는데 IPv4만 선택하고 유동IP인지 고정IP인지에 따라 해당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고정IP를 직접 설정해주겠다고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IP, Subnet Mask, Gateway, DNS Server 순서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제 설치 소스를 가지고 있는 서버의 주소와 디렉토리를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한국 mirror 사이트의 주소와 디렉토리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트명 : ftp.daum.net
디렉토리 : /centos/5.4/os/i386
k
사이트명 : centos.mirror.cdnetworks.com
디렉토리 : /centos/5.4/os/i386

사이트명 : mirror.khlug.org
디렉토리 : /centos/5.4/os/i386/




설치 전에 설치 CD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겠냐고 물어보는데 그냥 "Skip"하고 넘어갑니다.



드디어 일반 설치에서도 볼 수 있는 화면이 떴습니다.

여기부터는 네트워크 설치와 일반 설치의 다른 점이 없으므로 일반 설치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