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Android2010. 12. 13. 18:04

Android 풀소스 다운로드 및 컴파일을 위하여 VMWare에 Ubuntu를 설치하였다.

사용된 버전은 VMWare Workstation v7.1과 Ubuntu v10.04.1 LTS 32bit 이다.

VMware를 시작하여 메뉴에서 "File" => "New" => "Virtual Machine...(Ctrl+N)"을 눌러서

"가상 머신 마법사"를 시작해준다.




"Typical"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지만 "Custom"으로 변경하여 "Next"를 클릭한다.




하드웨어 호환성에 대한 선택을 하라고 하는데 기본값인 "Workstation 6.5-7.x"으로 선택하고 넘어간다.




Ubuntu의 설치 디스크가 어디 있는지 물어보는 화면에서는

CD로 가지고 있으면 드라이브에 삽입후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해주면 되고

필자와 같이 ISO 파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해당 ISO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주면 된다.




등록할 사용자의 Full name과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Next"를 클릭한다.




만들고자하는 Virtual Machine의 이름과, 사용할 경로를 지정해주고 "Next"를 클릭한다.

지정된 경로에는 해당 Virtual Machine의 설정 내용들과 디스크 파일(다른 곳으로 지정 가능)이 저장된다.




유료임에도 불구하고 VMWare를 선택하는 이유중 하나인 Multi Processor 설정 부분이다.

필자는 Processor는 하나로 하고 Core를 두개로 설정해주었다.




Virtual Machine에서 사용할 메모리의 크기를 정해주는 부분이다.

Ubuntu에 추천하는 메모리의 키기는 512MB라고 나와 있으나 여유 있게 1GB로 잡아주었다.




Network Type에 대한 설정을 해야 한다.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Bridge", "NAT", "Host-only"인데 의미는 대략 아래와 같다.

Bridge Network : Guest Machine에서 Host Machine와 동일한 레벨의 IP를 하나 더 받아서 사용함.
NAT Network : Host Machine이 DHCP 서버가 되어 Guest Machine에 가상 Network의 IP를 할당한다.



특별하게 "Bridge Network"을 사용해야만 하거나 잘 모르는 사용자라면

그냥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 있는 "NAT Network"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I/O Controller를 선택하는 화면인데 필자로 잘 몰라서 추천 항목인 "LSI Logic"를 선택하였다.




Virtual Machine에서 사용할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하는 항목인데

Virtual Disk를 새로 만들거나 기존에 것을 사용하거나 물리적 디스크를 지정하여 사용할 수가 있다.

필자의 경우 그냥 Virtual Disk 새로 만들기를 선택하였다.




Disk Type을 선택하는 화면에서는 SCSI 방식을 선택하였다.




Virtual Machine에서 사용할 디스크의 용량을 지정해주는 화면이다.

Ubuntu에서는 20GB를 권장 사이즈로 해놓았는데 넉넉하게 50GB로 지정하였다.

그 아래에 Virtual Disk를 단일 파일에 저장할 것인지 복수의 파일에 저장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단일 파일에 저장을 하도록 선택해 주었다.




Virual Disk를 저장할 파일의 위치와 파일명을 지정해준다.




이제 지금까지 설정한 Virtual Machine의 설정 항목들을 모두 보여준다.

여기서 "Finish"를 클릭하면 "가상 머신 생성 마법사"의 모든 과정이 종료되고

새로운 Virtual Machine이 생성되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