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Linux2010. 12. 24. 14:08

Ubuntu Server에 Subversion 을 설치하는 방법이다.

물론 Ubuntu Server가 아닌 Desktop버전에서도 동일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먼저 apt-get 명령어를 사용하여 Subversion 패키지를 설치해준다.

root 계정으로 로그인 상태가 아니라면 제일 앞에 sudo를 붙여준다.

# apt-get install subversion


Subversion을 사용하기 위해 설치가 필요한 패키지들이 나오고 설치 하겠냐고 물어본다. "y" 입력 후 엔터.





Subversion과 관련 패키지의 설치가 끝나면 Subversion에서 사용할 저장소 디렉토리를 생성해준다.

그리고는 svnadmin 명령어를 사용하여 저장소 디렉토리로 사용할 폴더를 생성해준다.

# mkdir -p /svn/repos/test
# svnadmin create /svn/repos/test


저장소 디렉토리에 대한 설정을 마쳤으면 아래 이미지처럼 생성된 디렉토리에 있는 conf 디렉토리의 파일들을 수정해준다.



{저장소 디렉토리}/conf/svnserve.conf 파일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해준다.

anon-access : 익명의 사용자에게 허용할 권한 설정.("none", "read", "write")
auth-access : 인증을 거친 사용자에게 허용할 권한 설정.("none", "read", "write")
password-db : 인증에 사용할 정보(ID, PW)가 들어있는 파일을 지정.
authz-db : 그룹이나 사용자별로 제공할 권한을 설정한 파일을 지정.
realm : 사용자 진입시 보여줄 메시지 입력.




{저장소 디렉토리}/conf/passwd 파일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면된다.

사용자의 로그인 계정과 비밀번호 정보를 입력해준다.



{저장소 디렉토리}/conf/passwd 파일은 아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하면된다.

사용자를 묶어서 그룹으로 지정해 줄수 있고, 사용자나 그룹 단위로 디렉토리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가 있다.



설정을 마쳤으면 svnserve 를 올려보도록 하자.

아래는 svnserve 서비스를 올리고 process 를 확인한 뒤, 다시 내리는 명령어이다.

# svnserve -d -r /svn/repos/
# ps -ef | grep svn
# killall svnserve




svn 서버를 올린 다음 svn 클라이언트인 TortoiseSVN으로 방금 올린 저장소를 확인한 결과이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