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Linux2009. 9. 22. 13:15

몇일전에 리눅스 개발 환경을 구축한다고 Sun VirtualBox에서 Ubuntu 설치에 관한 글을 올렸습니다.

2009/09/09 - [Operating System/Linux] - Sun VirtualBox에서 Ubuntu 9.04 설치하기...

원래 저는 VirtualBox 보다는 MS VirtualPC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구지 VIrtualBox를 깔고 거기에 설치를 하게된 이유는 VirtualPC에서 Ubuntu 설치시 오류가 났기 때문이었습니다.

오늘 그 오류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게되어 지금 VirtualPC에 설치하고 있습니다.


1. 설치시 오류

먼저 새로운 가상머신을 하나 만들고 띄워줍니다.

Ubuntu ISO 파일을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키고 기다리면 설치 화면이 시작됩니다.



언어 설정에서 한국어를 선택하고 '엔터'를 누르고...

'우분투 설치'를 선택하고 '엔터'를 칩니다.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뜹니다. 원인은 잘 모르겠네요...



그래서 설치 화면이 뜨면 "F4"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 메뉴에서 "안전 그래픽 모드"를 선택해주고...



"F6"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부트 옵션이 보여지는데 붉은 네모 쳐진 부분을 그 아래 이미지처럼 변경해 줍니다.





기존 : quiet splash --
변경 : noreplace-paravirt


이렇게 변경해주고 "엔터"를 누르면 바로 다음 설치 화면으로 넘어갑니다.^^v;

이후 화면은 VirtualBox에서 설치한 글을 보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재부팅을 하게 되는데 재부팅하면 또 설치시와 같은 오류가 날 것이다.


2. 재부팅시 오류

재부팅시 다시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 재부팅후 재빨리 "ESC"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 창이 뜨는데 가장 위에 항목에 선택바를 두고 'e'를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두번째 항목에 선택바를 두고 다시 'e'를 눌러준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붉은 박스 안에 있는 부분을 그 아래 이미지처럼 수정해주고 "엔터"를 친다.





엔터를 쳐서 상위 화면으로 나오게 되면 'b'를 눌러서 바로 부팅을 한다.



그러면 Ubuntu 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될 것이다.


3. 부팅 설정 변경하기

매번 2번 처럼 수정을 해서 부팅을 하려고 하면 매우 번거로울 것이다.

부팅시 매번 수정하지 않도록 부팅 설정을 수정해보자.

터미널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여 파일을 수정한다.


sudo nano /boot/grub/menu.lst


menu.lst 파일이 열리면 쭈욱 아래로 내려가 붉은 박스가 쳐진 부분을 다시 그 아래 이미지처럼 수정해 준다.





파일을 저장하고 나서 Ubuntu를 재시작 해보면 이제 에러가 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Posted by Huik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