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인스토밍을 하거나 아이디어나 작업 내용을 정리할 때 마인드맵을 사용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이번에는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인 "FreeMind"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Free Mind 사이트 바로가기 ==> http://freemind.sourceforge.net/



다운로드를 보면 가장 최근 버전은 v0.8.1로 나와 있습니다.

WIndows용도 SVG, PDF 출력 기능 유무에 따라 두 가지 버전으로 나와 있습니다.



원하는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를 하면 되는데

FreeMind는 Java 기반 Application이기 때문에 반드시 JRE(Java Runtime Environment) v1.4.2 이상이 깔려 있어야 합니다.

설치 후, 실행시 나타나는 창과 프로그램 실행창입니다.





가운데 있는 노드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뉴가 뜹니다.

팝업메뉴에서 지원하는 것처럼 노드의 생성, 수정, 삭제와 그 외의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아래의 아이콘들은 FreeMind 창의 가장 좌측에 위치하는 아이콘들로 노드에 원하는 아이콘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마인드 맵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매우 쉽고 간단한 사용 방법 때문에 아래의 마인드 맵을 만드는데 채 1~2분이 안걸린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만든 마인드맵은 여러가지로 출력이 가능한데 출력에 관한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마인드맵이 브래인스토밍이나 기획, 회사 업무등에서 유용한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필자는 아직 그러한 용도로 유용하게 마인드맵을 사용해본 경험은 없지만

이번에 FreeMind를 깔아서 사용해 보면서 마인드맵을 메모 기능만으로 이용하더라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FreeMind와 함께 말이다...

Posted by Huikyun